본문 바로가기


서브 비쥬얼 이미지

자유학년제 및 연계학기 연구학교

1. 운영의 필요성

  본교는 2015~2017년 교육부 시범 ‘자유학년-연계자유학기제’ 운영을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문적학습공동체 연수를 활용하여 교과 내, 교과 간의 융합 수업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연구 및 적용해 왔으며, 평가 방식의 변화, 수업 공개 및 참관으로 창의적 수업 패러다임 창조를 위한 실천을 이어오고 있다. 이로 인하여 학생?학부모?교사 집단의 수업 만족도가 매우 높은 바, ‘자유학년제 및 연계학기’ 의 전문적 운영의 필요성을 통감하게 되었다.
  지역적 소외로 인하여 학교 이외의 교육 인프라가 전무한 농촌 소규모 학생들에게 중학교 과정 동안 일제식 지필평가의 부담에서 벗어나 삶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배움중심수업과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경기자유학년제’는 학생의 꿈과 끼를 발굴하는 기회가 됨은 물론 효율적인 미래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다. 본교는 이러한 ‘경기자유학년제’의 장점을 1학년에게만 국한시키지 않고 2,3학년까지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학생 개인의 역량을 키우는 ‘연계자유학기’의 시스템을 보다 공고히 하고 질적으로 확장시키고자 한다.

2. 운영의 목적

  자유학년제 및 연계학기제 운영 확대를 통하여 본교 학생에게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진로 탐색의 기회를 마련하며, 학생 참여형 토론·토의·프로젝트 수업 등을 통해 재미있는 수업, 행복한 학교, 즐거운 삶을 만들어 학습능력 강화는 물론 자존감을 높여주고 꿈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을 목표로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 스스로 역량을 강화해나가는 ‘자기주도능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학교 운영의 주된 목적이다.

3. 운영과제 설정

4. 대상 및 기간

5. 운영의 절차

단계 절차 운영 내용
3 4 5 6 7 8 9 10 11 12 1 2
계획 실태
조사

주제
설정
운영 조직 O                      
운영 방향 설정 O                      
주제설정 및 계획 수립 O                      
교직원 및 학부모 연수 O                      
세부 프로그램 개발 O O O O O O O O O O    
실행 과제
실천
자유학기제 자료 분석 O O                    
교사, 학생, 학부모 연수 O O   O O   O O        
자유학기제 기반 구축 O O O O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 실시 O O O O O O O O O O    
효과성 검토 및 개선방안 제시                   O O O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공개   O O O O O O O O O    
자유학기제 적용 수업협의회 O O O O O O O O O O    
프로젝트 수업 발표 및 전시     O     O     O     O
자체평가 및 협의   O     O     O     O  
자유학기제 운영 팀 협의 O O   O   O   O O      
평가 결과
분석
평가 및 검증           O   O   O    
결과 분석                   O   O
운영 보고서 작성                     O O
발표 발표회 결과 정리 및 반성                   O    
결과 보고                   O    
보완 보완실행 결과 반성                   O    
일반화 자료보급                     O O
운영의 지속ㆍ실천                     O O

6. 운영의 조직

페이지 맨 위로 이동